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그외자료

신용점수에 대해 궁금한 이야기들

by 하얀색흑곰 2022. 10. 20.

이전 포스팅에서 나이스와 KCB의 신용점수 구성 항목들과 신용점수의 구성에 대해 이전 포스팅에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때 매우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에 사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가 정말 돈이 필요한 시기에 못쓰게 되거나 비싼 금리를 주고 써야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등 잘못된 사실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런 내용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썸네일

목차

     

     

    1. 신용점수나 대출 조회 자주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 X

    요즘에 토스나 카카오페이등에서 대출 조회도 쉽게 가능한데,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용점수가 떨어질 것이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단순히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건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오히려 신용 점수는 자주 조회해보며 나의 상황을 파악하고, 너무 낮게 책정이 되어 있으면 소득금액증명원 등의 제출을 통해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대출 조회 같은 경우에는 이전에는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2011년부터 대출 조회시에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플랫폼을 옮겨가며 조회를 한다면 신용조회에 안좋은 영향이 생길수도 있으니, 조회는 가급적이면 필요한 경우에 하나의 플랫폼에서만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2011년 이투데이 기사. 단순히 신용조회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출처 : 이투데이

     

    2. 신용점수가 낮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먼저 첫번째는 금리가 높게 책정됩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에는 은행도 리스크를 계산하여 금리를 책정합니다. 이때에 사용되는 것이 신용점수이고, 신용점수가 낮다면 같은 금액이어도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해야 합니다.

    다음은 제도권 금융기관을 이용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도권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워지고, 점점 비제도권으로 밀려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꾸준한 신용점수 관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화살표로 % 이미지를 나타낸 초록색 그림

    3. 마이너스통장은 한도까지 꽉 채워도 되나요?

    마이너스 통장 사용 금액이 한도에 너무 꽉차 있다면 신용평가사에서는 연체위험이 있다고 판단을 해서 신용평가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 두달 정도는 괜찮지만 너무 긴 기간동안 한도까지 사용한 마이너스대출은 관리가 필요해요. 마이너스 통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여유있게 한도를 설정하고, 한도의 30~40%정도만 쓰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급하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사용해야 하는 데 괜찮나요?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신용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한다면 적은 금액을 여러번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번만 사용하는 게 더 유리해요. 새로운 대출이 발생하게 되는 게 안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100만원이 필요하다면 100만원을 한번에 받는 것이 10만원씩 10번 받는것보다는 훨씬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청바지 뒷주머니에 카드 네장이 들어있다.

     

    5. 할부결제, 신용점수에 안좋나요?

    할부거래도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물론 할부거래를 한다고 무조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다만 할부거래 횟수가 많아지고, 카드 대금이 증가하게 되면 카드 대금은 채무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신용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할부거래보다는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일시불 거래를 이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관리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득이 하게 할부거래를 이용하여야 할 경우에는 할부기간을 최대한 짧게 잡는 것이 미상환 부채를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단말기에 카드 결제를 하고 있는 남성

     

    6. 연체를 했는 데 어떡하죠?

    연체는 신용점수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주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신용평가사에 연체정보가 넘어가기 전엔 5영업일 전에 상환 한다면 영향을 주지는 않는데요. 가끔 카드 결제일을 깜빡해서 돈을 안넣어둔 경우가 발생하게 될 때가 있는 데, 이러한 경우에는 5영업일 전에 상환을 한다면 괜찮으니 너무 당황하지 말고 바로 입금을 하면 됩니다.

    ☞ NICE와 KCB 신용점수의 차이와 신용점수 구성항목

    ☞연말정산 소득공제 이해하기(신용카드, 체크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