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J2icrFr2S3UnCcARWORiweL5PeY1t9rpJlyi3qiqv0c google-site-verification=J2icrFr2S3UnCcARWORiweL5PeY1t9rpJlyi3qiqv0c 중위소득, 도대체 어떻게 계산해야할까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그외자료

중위소득, 도대체 어떻게 계산해야할까

by 하얀색흑곰 2022. 9. 16.

 

각종 정부 지원금이나 혜택 내용들을 보면

항상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중위소득'이다.

 

아래는 보건복지부에서 8월 2일에 제작한

카드뉴스인데,

여기에도 중위소득 구간별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정리되어 있다.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내 소득이 중위소득보다 작으면

열거 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으로

내용만 보면 참 간단한데..

 

내 소득이 이 중위소득 기준에 부합이 되는지가

참 헷갈릴때가 많다.

 

그래서 한번 중위소득에 대해서 

정리할 겸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중위소득이란?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보건복지부에서 발행한 카드뉴스에서

잘 요약해주어서 가져왔다.

그러니까 전 국민의 '평균'이 아니라

일렬로 줄을 세웠을 때 '중간'에 있는

소득을 말한다.

 

2022년도 중위소득은?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그럼 2022년도 중위소득은 얼마나 될까?

대부분 4인가구가 많으니

4인 가구 기준으로는 540만964원이다.

보통 이런건 세전금액으로 계산을 하니

그렇게 높은 금액은 아닌 것 같다.

연봉으로 계산하면 세전 6,500만원 정도고

세후로 계산하면 한 4,500만원 정도 될텐데

4인가족이 살아가기엔 조금 빠듯하지 않나 싶다.

 

그래도 그나마 이게 올해에 

역대 최고 증가율인 5.47%가 오른거라고 한다.

 

 

혜택 대상자인지 확인은 어떻게 할까

그럼 이제 기준중위소득은 알았으니,

내가 각 정책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있을까?

출처 : 보건복지부

각종 정책에는 빨간색 네모박스처럼

기준 중위소득 OO%이렇게

조건이 명시되어 있다.

 

그러면 기준 중위소득에 OO%를

계산하면 내가 해당하는 지 여부를 알 수 있다.

 

즉, 급여교육은 4인가구 기준으로

내 소득이 월 135만 241원 이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국가에서 이거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국민이면 제공을 해야한다고 정한

생계급여 / 의료급여 / 주거급여 / 교육급여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초반에

보건복지부에서 잘 정리해두어서

따로 정리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다.

 

각각 중위소득 기준도 다르고,

금품 지급인지, 서비스 지급인지 등

차이가 있으니 한 번 해당된다 싶으면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내 소득, 어떻게 계산할까?

그러면 가장 중요한 내가 이 대상에 속하는 지는

어떻게 계산하냐가 남아있다.

 

사실 나도 이 부분이 궁금해서 포스팅을 시작했는데..

결론은 개인이 계산하긴 어렵다. 이다 ㅋㅋ

그 이유는

복지서비스마다 나의 소득을 판단하는

기준이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단순히 내가 받는 근로소득만 여기에 해당된다면

어렵지 않게 계산 할 수 있겠지만,

여기에는 내가 가진

재산도 포함해서 계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그냥 나는 일단 신청하고 기다려야하냐!?

그건 아니다.

나름대로 유추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해본다.

 

1. 납부하는 건강보험료로 유추

월급에서 무조건 떼어가는 건강보험료..

사실 이거는 내 소득에 비례해서

납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걸로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 누리집

 

건강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확인한 금액이

정부24에서 발표한 납부금액보다 적으면 기준에 부합한다.

출처 : 대한민국 정부 블로그(정부24)

예를 들어 내가 2인가구고, 건강보험료가 150,000원을 낸다면

기준 중위소득 100% 2인가구의 건강보험료 114,816원 보다

많이 납부하고 있으므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

(중위소득보다 내 소득이 많다.)

 

 

2. 복지로를 통한 검색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복지로에서도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다.

정책 종류별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으니

해당되는 복지에 신청할 예정이라면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해보자.

 

다만, 이곳도 각각의 소득을

내가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라

정확하진 않을 수도 있다.

 

제일 정확한 방법은..

해당 정책을 운영하는 담당자한테 문의하는 것.

 


야심차게

내가 계산방법을 완벽숙지해서

공유해야지!!

했는데....

개인이하기 힘들다는 사실만 알았다 ㅋㅋ

그래도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공부했으니

그걸로 만족하는걸로!

 

다들 도움 되셨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