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공모주

탑머티리얼 공모주(IPO) 청약 할까? 말까? (수요예측 결과, 상장일, 관련주 등 정리)

by 하얀색흑곰 2022. 10. 2.

 

오에스피와 같은 날 수요예측을 하고,

상장도 같은 날 하는 탑머티리얼 공모주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한다.

탑머티리얼은 작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코윈테크라는 기업으로 최대주주가 변경 된

2차 전지 관련주이다.

요즘 2차 전지쪽이 조금 핫하기도 하고하니 탑머티리얼 공모주 관련해서 미리 좀 공부해두고

괜찮으면 나도 한 번 상장에 참여해볼까라는 생각에 정리해보고자 한다.

 

목차

    1. 탑머티리얼 개요

    2차 전지사업을 하는 회사네요. 2021년에 코윈테크로 최대주주가 변경되었고요.

    전기차 등으로 인해서 요즘 워낙 핫한 분야기도해서 업종은 좋아보이네요.

    뒤에서 보겠지만 제무재표상으로도 성장하는 게 눈에보이기도 하고요.

    탑머티리얼 회사소개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시스템엔지니어링'이라는 단어가 조금 생소해서 한 번 증권신고서에서 가져와봤어요~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 소개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전체 생산공정을 턴키방식으로 가져오는걸 이야기하는 것 같네요.

    고객사들도 괜찮은 기업들이고, 기업 자체는 좋아보이네요.

    2. 탑머티리얼 공모정보

    탑머티리얼 공모정보
    출처 : IPOSTOCK

    탑머티리얼 공모 청약은 10.4 ~ 10.5 이틀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환불일은 10월 7일이고요.

    앞서 포스팅한 오에스피랑 같은 날에 진행되네요.

    아직 상장일자는 정확히 안나온 것 같네요.(한 달 안에는 보통 진행하긴 합니다.)

    공모가는 밴드 상단인 30,000원으로 결정되었네요.

     

    주관 증권사

    탑머티리얼 주관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단독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청약기간 중에도 온라인 비대면 계좌개설은 가능하다고 하네요.

     

    수수료

    수수료는 본인의 해당 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2,000원 ~ 5,000원 정도네요.

    균등으로 받으면..이것도 나와봐야 알겠지만 균등으로는 1~2주정도 받지 않을까 싶긴하네요.

    수수료 생각하면 균등만으로 한다면 맛있는 밥값정도는 벌 수도 있겠네요.

    한국투자증권 수수료
    한국투자증권 수수료 내용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3. 탑머티리얼 재무정보

    탑머티리얼 재무정보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매출도 잘 성장하고 있고, 이익도 잘 뽑아내고 있고 역시 요즘에는 2차전지쪽이 좋긴하네요.

    탑 머티리얼 매출정보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지금은 시스템엔지니어링 매출이 대부분이긴한데, 전극 쪽으로도 매출 다변화를 하려고 하는 게 보이긴 합니다.

     

    4. 탑머티리얼 수요예측

    탑머티리얼 수요예측 결과
    출처 : IPOSTOCK

    수요예측은 조금 애매하네요. 기관 경쟁률이 약 450:1로 나와서 그리 높은 경쟁률이 나오진 않았어요.

    2차 전지쪽이라 수요예측이 괜찮게 나올 줄 알았는데, 이 부분이 조금 걸리긴 합니다.

    탑머티리얼 공모가 역시 밴드 상단인 30,000원으로 결정되었네요.

     

    PER 산출

    탑머티리얼 PER산출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2차전지 관련기업들로 비교대상 기업들을 선정했네요. 근데 최대주주인 코윈테크가 들어가 있네요 ㅋㅋ

    할인율은 21%정도 적용되었네요. 할인율은 높지도 낮지도 않은 보통 정도 할인율로 보이네요.

     

    5. 탑머티리얼 의무보유 확약비율

    탑머티리얼 의무보유 확약비율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20.6%정도 되네요. 꽤 높은편이네요. 이것만 보면 또 청약에 메리트가 있겠네요.

    수요예측은 보면 조금 애매하고...고민이 조금 필요할 듯 합니다.

     

    6. 탑머티리얼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

    탑머티리얼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
    출처 : 탑머티리얼 증권신고서

    최대주주의 물량이 3년 락이 걸린건 괜찮아보이네요. 상장 후에 유통가능 물량은 30% 정도고..

    상장 후에 유통이 가능한 물량이 소액주주와 공모주 물량인 건 좋아보입니다.

     

    7. 마무리

    의무보유 확약비율도 괜찮고, 상장 후 유통 물량도 괜찮아보인다. PER도 할인율 생각하면 유사기업들 PER 대비 조금 낮은편으로 보이기도 하고.. 하나 걸리는 건 수요예측 경쟁률이 조금 낮다는 건데(그러면서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높은 건 이유를 잘 모르겠다. 좀 더 조사해봐야할 것 같다.), 아직 며칠 남았으니 청약에 참여할 지 고민해보아야겠다.

    8. 추가) 탑머티리얼 상장 관련주

    탑머티리얼의 최대주주인 코윈테크. IPO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 초기부터 시세를 한 번 주고 최근에 많이 빠지고 있다. 

    이정도면 상장일도 얼마 안남았고, 분할 매수로 한 번 접근도 생각해볼만한 가격인 것 같다.

     

     

    ▼▼오에스피 공모주 정보 보러가기 ▼▼

     

     

    오에스피, 공모주(IPO) 청약 정보 정리

    10월에는 공모주에 대해서 조금 정리를 해볼까해요. 시장이 너무 안좋아서...ㅠㅠ 뭔가 투자할만한 곳을 계속 찾다보니 공모주쪽으로 눈이 조금씩 가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에스피라는 종목

    www.kkomccom.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