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료매매

빗물터널 관련주 Best5!(기본계획용역 공고)

by 하얀색흑곰 2022. 10. 3.

썸네일

 

얼마전에 태풍 힌남노가 우리나라를 관통하면서, 많은 피해를 주고 갔었죠.

특히 강남역 일대도..물 난리가 크게 났었는데요.

그에 반해 예전에는 상습구역이던 양천구 일대는 이번에는 잘 넘어갔는데, 그 이유가 빗물터널이라고 합니다.

양천구 빗물터널 관련 기사
양천구 빗물터널 관련 기사
출처 : 연합뉴스

2020년에 완공되었는데, 이번에 역할을 제대로 한 번 해주었네요.

이런 효과를 봐서일까요. 이번 힌남노가 지나가고 빗물터널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들이 나왔었고, 한 때 이 빗물터널 관련주들이 들썩였었죠. 그러다가 조금 수그러들었었는데 이번에 그 계획이 구체화가 되어서 나왔네요.

서울시 대심도 빗물터널 기본계획용역 공고 관련 뉴스서울시 대심도 빗물터널 기본계획용역 공고 관련 뉴스
서울시 대심도 빗물터널 기본계획용역 공고 관련 뉴스
출처 : 뉴시스

기본계획이 공고된 걸로 보아 진행은 확정되었고, 규모는 2027년까지 1단계 41억원, 2032년까지 2단계(금액미정)으로 나눠서 추진 예정이네요.

2단계는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1단계는 다음달(10월) 20일까지 기술제안서 접수를 받고, 11월 9일에 입찰 결과 발표.

그렇다면 활용할 수 있는 정확한 일정이 나오게 되네요.

일정이 나왔다면 시장이 받아들이고 있는 빗물터널 관련주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아야 겠습니다.

 

목차

      1. 특수건설 주가 등 정리

      특수건설 주가 차트

      대선 때 이재명 정책주로도 묶였던 특수건설이다. 철도 및 도로 구조물 관련업을 하는 특수건설은 한강 하저터널 공사이력이 있어서 빗물터널 관련주로 묶인다고 한다.

      빗물터널 관련주들이 이번 재료에는 힘을 못쓰는 분위기다. 차트를 봐도 아직 수급이 들어오지는 않았다.

      아직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특수건설 빗물터널 관련주 뉴스
      특수건설 빗물터널 관련주 뉴스
      출처 : 내외경제TV

      2. 화성밸브 주가 등 정리

      화성밸브 주가 차트

      밸브 전문기업인 화성밸브. 매몰용접형 밸브 관련해서 특허가 있어서 관련주로 묶이는 것 같다.

      화성밸브는 요즘 LNG수급 관련해서 관련주로 묶여있다. 하지만 요즘에 이 테마도..힘을 좀 못쓰고 있는 듯

      그러한 영향들 때문인지 이 종목도 마찬가지로 힘을 못쓰고 있다. 

      3. KT서브마린 주가 등 정리

      KT서브마린 주가 차트

      KT서브마린은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관련 기업이다. 해저파이프라인을 설치하고 매설하는 회사다 보니 빗물터널 관련주로 묶인 듯 하다. 그래도 이 종목은 아직 모멘텀은 조금 살아있어 보이긴 하는데, 딱히 아직은 매매하고 싶은 모양은 아니다.

      그래도 그나마 관련주들 중에는 제일 관심이 가기는 하는 종목인 것 같다.

      KT서브마린, 빗물터널 관련 뉴스
      KT서브마린, 빗물터널 관련 뉴스
      출처 : 머니S

      4. 뉴보텍 주가 등 정리

      뉴보텍 주가 차트

      상하수도관, 빗물저장시설 등을 주요제품으로 하는 종목이다. 하는 업종이 빗물관련된 업종이다 보니 관련주로 묵여있는 듯하다. 이것도..아직은 투자할 때가 아닌 것 같다. 힌남노 관련주들이 하나 같이 다 힘을 못쓰고 있다. 그것도 그럴 것이..딱히 오를만한 재료가 보이지 않는다. 이번 빗물터널 관련 재료가 조금 힘이 되었으면 좋겠다.

      5. 우원개발 주가 등 정리

      우원개발은 도시개발사업과 부동산임대업이 주력 사업이다. 지하철 공사나 터널 공사 등 지반관련 사업 경험이 있어서 관련주로 묶여있다. 지하에 터널을 만들려며 지반 관련 업무가 필요할테니... 우원개발도 아직은 투자할만한 생각이 들지 않는 차트이다.

      6. 마무리 및 내 계획

      지난 8월에 힌남노가 온 직후 빗물터널 이야기가 나왔을 때 관련주로 묶였던 종목들을 골라보았는데, 모든 종목이 공통적으로 아직은 투자할 때가 아닌 것 같다.

      아직은 어느 기업이 기술제안서를 제출할 지 모르는 것도 있고, 시장도 안좋은 것도 있고..여러가지 요인들이 겹쳐서 수요가 몰리지 않는걸로 보인다. 금액도 기사에서 떠들썩하게 나왔던 것 보다는 크게 와닿을만한 수치가 아니어서 시장에서 반응이 없어보이는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관련주식은 정리해두고 계속 관찰해보다가 수급이 들어오면 그때 다시 시나리오를 세우는 게 좋아보인다. 지금 그냥 단편적인 생각으로는 20일에 기술제안서를 제출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입찰 결과 발표일까지 관찰하며 매매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아야겠다. 

       

       

      ※ 본 포스팅은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작성자 본인의 투자를 위해 정리해 둔 글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댓글